1. 시작하는 말
본고는 먼저 실학이 발생된 시기인 조선말의 사회적인 배경을 살펴볼 것이다. 내우왜란의 어려움 속에서 왜 유학이 본래의 모습을 찾지 못하고 마치 역사를 망쳐 놓은 것으로 비추는지를 살펴보고서야 실학의 배경을 살필 수 있을 것이다. 실학의 학문적 배경에서는 먼저 先秦儒學에
조선 초기의 정도전 ∙ 변계량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모두 고려 말ㆍ조선 초의 유학자들이다. 초기의 시조작가가 당대의 쟁쟁한 성리학의 석학들이었다는 사실은 곧 시조가 형성되는데 있어서 그 내용적인 형성요건을 제시하는 데에 성리학이 중대한 의의를 가졌음을 암시한다. 즉, 신라 이후로
말한다.
이러한 실학 사상을 바탕으로 조선말에는 개화를 주장하는 세력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면 갑오경장의 주도자들은 양반과 평민의 동등, 조혼의 폐지와 과부의 재혼, 노비들의 인신매매 금지 등의 법제화를 주장했고, 서재필 선생도 독립신문에서 남녀 차별을 비판하였다.
그 후 일본
말에 성리학이 들어온 것은 충렬왕을 호종(護從)하여 원(元)나라에 갔던 안향(安珦)이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져와 연구하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그 후 성균관의 유학자들에게 수용되어 합리적이고 윤리적인 사상으로서 새로운 학풍을 이루게 되었다. 그 대표적 인물로 이색, 정몽주, 길재,
유학이 우리나라에 어떻게 전래되었으며, 그것은 어떻게 정착되었는가? 또한 신유학이 우리의 농업 기술 발달에 끼친 영향과 신유학이 마련한 사회제도(사창제社倉制, 향약鄕約)의 시도 및 보급이 우리의 역사 발전에서 어떤 의미를 지니느냐?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정착된 신유학으로 인한 조선 후기
조선개창의 주역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상적 전통은 오히려 의리와 충절을 표했던 정몽주 계열이 잇게 된다. 결국 한국 유학의 정맥으로 자리잡게 되면서 조선전기 유학의 도학적(道學的)전개 양상을 나타낸다. 정몽주의 사상은 길재(吉再)와 김숙자(金叔滋), 김종직(金宗直), 김굉필(金宏弼), 조광
1. 들어가는 말조선유학에서 理 개념은 여러 가지 함의를 가지고 있다. 이는 오랜 역사 속에서 理라는 글자에 담겨 온 의미를 고스란히 안고서 당대 최고의 철학 개념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그 의미를 정리해 보면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궁극적 근원’으로서 만물의 존
유학사상을 이미 습득하고 있었을 것으로 추측이 된다. 유학이 전래된 과정은 다음과 같이 4기로 나누어 고찰할 수가 있다. 첫째는 삼국시대에 들어온 한대의 오경사상이고, 둘째는 통일신라와 고려 전기에 들어온 수당대의 문학적 유학사상이고, 셋째는 고려말과 조선초기에 들어온 주자학인대 이것
유학적 가르침을 중시해 그리움이나 슬픔 같은 개인의 정서가 나타나기는 하지만 절제되어 있는 부분이나, 안동 장씨 같은 경우<敬身吟> <聖身吟>등의 경건한 도학 정신을 바탕으로 한 작품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이런 문학적 배경 위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 허난설헌이다. 허난설헌의 문학 속
조선 왕조에 반발을 일으키기도 한다. 지금부터 조선 후기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이 민중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조선후기 불교계의 동향
1. 조선의 억불숭유정책에 대한 불교의 대응
(1) 이교회통론(二敎會通論) - 유교와의 공존 모색
조선후기 불교계는 유학